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NOTICE/공지사항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제8회 전국기록인대회 세션 기획을 위한 설문조사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16. 8. 11. 14:07


안녕하세요. 한국기록전문가협회입니다.


한국기록전문가협회에서는 제8회 전국기록인대회를 맞이하여 ‘기록관 체제의 재검토 – 기록관의 변화’라는 주제로 세션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지난 제4회 대한민국 아키비스트 캠프에서 시작된 ‘기록관 체제의 재검토’의 논의가 전국기록인대회를 통하여 더욱 확장되기를 바라며, 회원 여러분의 많은 의견(아이디어) 부탁드립니다.


<기획의도>

기록물관리법 개정 10년, 우리 기록관은 어떤 모습으로 발전해왔는가? 

1인 기록관체제의 변화와 발전을 위해 기록관의 기능(역할)은 어떻게 변화해야 하는가?

새로운 기록관 체제를 전망하며 기록인들의 생각을 공유하는 자리를 만듦


* 기록관 기능은 확대되어야 한다! (기록관은 아카이브로 변화해야 한다!)

  예) 기록관 업무 영역의 확대가 가능해 진다. (보존기간 10년 이상의 중요기록물 관리 가능, 업무영역 확장에 따른 전문성 확대 등)


 * 기록관 기능은 축소되어야 한다! (작은 기록관으로의 변화해야 한다!)

  예) 1인 기록관 체제에서 기록물관리전문요원의 업무가 과다하기에 전문성 실현을 위해 기록관 기능은 축소되어야 한다.

 

 * 현행 기록관 형태를 유지해야 한다! 

  예) 지금 기록관 체제가 최선이다.


위의 세 가지 의견에 대해 회원님들의 의견 부탁드리며, 다른 의견이 있으시면 자유롭게 작성부탁드립니다. 각 의견에 대한 선택과 더불어 선택하신 기록관 역할에 대해 장점과 단점 등도 작성 부탁드립니다.


설문기간: 2016년 8월 11일(목) ~ 22일(목)


<설문조사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