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NOTICE/기록관리계 소식

[안내] 한국기록학회 심포지엄 "2012 문화예술자원 아카이빙 현황과 전망" 개최 안내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12. 6. 5. 13:33
한국기록학회입니다.

본 학회에서는 매년 봄 심포지엄을 통해 이론과 실무 영역에서 이뤄지고 있는 다양한 실천적 성과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올해는 "2012년 문화예술자원 아카이빙 현황과 전망" 이라는 주제로 자리를 마련하였습니다.

선진국에 진입한 우리나라 시민들의 문화예술에 관한 요구와 향유 수준은 날로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문화예술 작품과 작가에 관한 정보를 공유하고 문화예술 공연 및 전시에 대한 감동을 기억하고 재현하고자 하는 요구도 증가하고 있습니다. 문화예술 아카이브는 이러한 기대와 요구를 반영한 대안으로 최근 들어 급속하게 전파되어 성장하고 있습니다. 이번 심포지엄에서는 문화유산, 공연예술, 대중문화예술 등 문화예술의 각 분야별로 진행 중인 아카이브 구상, 그리고 문화예술 아카이브를 네트워킹하여 통합 서비스하고자 하는 디지털허브시스템 구상을 중심으로 문화예술자원 아카이빙 현황과 전망을 논의하고자 합니다.

21세기 국가경쟁력의 가장 핵심적인 요소는 문화예술 경쟁력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콘텐츠의 자원으로 활용될 수 있는 문화예술 아카이브의 가능성을 함께 모색해보는 소중한 자리가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