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태지아카이브(SEOTAIJI ARCHIVE)
(http://www.seotaiji-archive.com/) 



■  서태지아카이브 CI


   링크를 타고 살짝 구경을 해보았습니다. 팬들이 모여, 자발적으로 만들었다네요. 놀랍습니다. 나름의 서태지기록 및 팬기록에 맞춘 분류나, 메타값들, 저작권, 운영정책,서비스제공면 등 꼼꼼함이 보입니다. 살펴본 것들을 살짝 공유합니다.

   우선 오픈일은 2012년 3월 23일입니다. 처음 발의는 2010년 8월달이고, 프로젝트 허가 및 명칭투표 이후 2010년 11월 처음 '서태지 아카이브' 프로젝트팀이 만들어졌다고 합니다. 이 팀이 만들어진 후 지금까지 15개월 정도 작업과정을 거쳤다고 하네요. 

  • 2010
    08.17    발의
    10.06
        서태지컴퍼니 사용승인
    11.02
        ‘서태지 아카이브’ 공식명칭 확정 및 아카이브팀 조직
  • 2011
    07.21    준비 사이트 오픈
    11.02
        아카이브 후원모금 시작    
  • 2012
    03.23    서태지 아카이브 메인사이트 오픈     
 
   '서태지아카이브'라는 이름을 보듯이, 가수 서태지와 아이들의 데뷔(1992년 3월 23일)부터 지금까지 20년간의 기록과 역사가 체계적으로 정리된 디지털기록보관소입니다. 특징은 데뷔 20주년을 맞이한 서태지와 아이들을 기념하기위해 팬들이 자발적으로 만들었다는 점입니다. 또한, 더불어 팬기록도 하나의 분류로 아카이브되고 있다는 점입니다. 즉, 대상기록은 서태지기록 전반 및 팬기록입니다. 아카이브기는 하나 현재 활동을 계속하고 있기 때문에 기록이 계속 생긴다는 점이 또하나의 특징입니다. 

   그래서, 각 카테고리에 '쓰기기능'이 있습니다. 이로써 앞으로 일어날 것들을 기록할 수 있고, 더불어 기록되지 못한 20년의 기록도 수집하고 채워갈 수 있다고 합니다. 또, 기록에 대해서는 '수정요청기능'이 있어서 팬들이 '매의 눈'으로 오류를 수정하면서 기록의 신뢰성을 검증한다고 합니다. 수정요청을 독려하기 위해 usb 등 을 주는 이벤트도 하네요.  

   작성하기 버튼을 누르면 작성페이지가 뜨는데, 각각의 페이지가 기록분류에 따라 다릅니다. 

■  서태지아카이브의 UPLOAD기능(로그인 > UPLOAD 클릭)


   
 기록분류를 살펴보면, 총 4개의 카테고리로 기록을 분류했는데요. 1번째 공식적 성격을 띤 'SEOTAIJI'에는 음반, 발매영상, 공연, 서태지가 팬들에게 보내는 메시지가 있습니다. 2번째 'MEDIA'에는 신문, 잡지, 논문, 책 등 관련된 정보들이 있습니다. 3번째 'FANDOM'는 팬들의 활동기록, 창작물입니다. 마지막으로 '&MORE'는  기타 서태지 관련 루머나 에피소드 등을 모아놓고 있습니다. (점점 놀라우시죠?ㅋㅋ) 
 

■ 카테고리 분류


      저작권, 운영정책이 제시되어 있음은 물론, 이런 4개의 분류를 보면 상당히 고심한 흔적이 보입니다. 저도 본적이 있는 캔디 아이스 광고 영상은 SEOTAIJI카테고리 중 광고 내에 분류가 되어 있었고, 메타데이터로 시기, 구분, 광고주 등 각 카테고리 분류마다 특성에 맞춘 항목이 있었습니다. 영상은 디지털아카이브 내에서 유튜브를 활용하여 바로 재생이 가능하게 되어 있었습니다. 
  

■  서태지아카이브 카테고리 중 SEOTAIJI > 광고 > 캔디 아이스


   또한 T's Map이라는 이름으로 구글맵을 통해 서태지 관련 공연, 프로모션, 방송, 여행, 음식 등의 위치정보를 제공해주는 서비스가 있었습니다. 

■  서태지아카이브 카테고리 중 &MORE > T's Map 


   또, 주목할 것으로 Glossary가 있습니다. 저처럼 새태지팬이 아닌 사람을 위한 것이기도 하고, 팬과 팬끼리도 같은 용어를 쓰기 위한 것일테니 필수항목이란 생각이 듭니다. 내용을 살짝 보면 재미있는게 많은데요.

   예로 몇개 보자면 '마누라
'입니다. (이게 뭥미?;;;) 그 밑 설명을 보니 '매니아의 애칭'이라고 써 있네요. 그 밑에는 다시 살짝 작은 글씨로..
"
사서함에서 "이건 팬이 아니야. 마누라야 마누라"(0811사서함, 2001.4.12) 라고 한 뒤로 자칭 '서태지 마누라'인 매니아들이 공공연히 늘어남. 2004년 7집 활동부터는 서태지도 매니아를 마누라로 부름 . 남매냐 여매냐 할 것 없이 매니아는 무조건 다 마누라임"이라는 매우 자세한 설명이 있습니다. 단순 의미와 함께 맥락적인 의미를 제공해주니 서태지에 대해선 전혀 모르는 저도 재미있게 다른 기록도 둘러 볼 수 있었습니다. (Glossary가 아니었다면, 다른 분을 떠올렸겠네요;) 

   특히 검색에 있어 효과가 있을거란 생각이 들어서 검색해 보았는데 통합검색 3건, 댓글 2건, 이미지/동영상 0건, 파일(0)건이 나왔습니다. 아직 오픈초기라 기록과 댓글 등이 많지 않아 확실히 확인되진 않지만 효과가 있어 보입니다. 검색된 것은 서태지가 팬들에게 쓴 T메시지로 '출국인사'와 '안뇽 마누라들'제목 및 본문내용에서 검색되었습니다. 댓글검색이 됨도 특이했는데, 역시 Glossary에서와 같은 의미로 쓰인 댓글이 검색되었습니다. 태그 기능도 있으니 향후 더 많은 통합검색이 될 것 같습니다. 

■  서태지아카이브에서 '마누라'로 검색한 결과화면

 
■  서태지아카이브 카테고리 중 FANDOM>용어집


   둘러보니 카테고리 분류에 따라 서비스가 좀 다르게 되고 있었습니다. 음반은 CD, Tape, LP의 사진과 메타데이터, 수록곡정보 정도만 제공되고 있었습니다. 영상은 유튜브에서 가져와서 제공하는 것도 있고, 저작권문제가 있는 것은 스크린샷으로 JPG가 첨부되어 제공된 경우가 있습니다. 

   기타 사진류나 파일들도 JPG로 제공하거나 PDF로 제공합니다. 방법은 2가지로 첨부파일로 바로 되거나, 카페의 파일에 대한 링크였습니다.  다만 이런 일부 방송, 신문자료가 올려진 것은 다운로드가 되지 않았는데 '저작권 문제로 블라인드 처리'되었다고 표시됩니다. 그래서 이해하기에 서태지아카이브에서 파일을 아카이빙은 하되 (첨부된 JPG파일을 아카이빙 하는지 아닌지는 모르지만),  제공은 하지 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 살펴본 바로 서태지아카이브 내에서 웹아카이비빙은 따로 하진 않고 있었습니다. 단순 웹사이트에 대한 링크를 통한 정보공유 목적이 커보였습니다. 기타 SNS로의 링크도 제공합니다.


■  서태지아카이브 링크로 트위터, 페이스북 이동


끝으로, 단순 팬카페가 아닌 디지털아카이브로 더욱 성장하길 바랍니다.
그래서 다른 곳에서도 많이 만들어지면 좋겠습니다.

 
 
p.s.
페이스북으로 좋은 정보공유해주신 심성보선생님 감사드립니다 
항상 자극제가 되어주심!
: ) 
  

※  CBS '김미화의 여러분' 녹취록 입니다.
   녹취록을 공유합니다. 구축과정에 논의된 것들이 무엇인지 궁금증이 생겼는데, 이건  CBS '김미화의 여러분'에 출연한 팬클럽 조효은씨의 라디오방송을 듣고 좀 해소되었습니다.   
 
* 조효은 : 서태지와 아이들 팬클럽 소속으로, 현 서태지아카이브 운영자. 
* 참고 : 일부내용은 축약했음. 전체내용은 아래 파일링크로 들을 수 있습니다. 

   http://cbs-vod.gscdn.com:8080/cbsv/cbsaod/k_everyone/20120323_everyone0.mp3 

김미화 : 데뷔 20주년을 맞이한 서태지와 아이들, 20주년을 기념해서 팬들이 서태지아카이브를 만들었습니다. 가수 서태지와 아이들의 역사가 체계적으로 정리된 디지털기록보관소인데요. 서태지씨한테는 문화대통령이라는 별칭이 따라다니는데, 아~ 서태지팬들도 정말 대단하죠? 서태지아카이브를 담당한 조효은씨 만나봅니다. 안녕하세요?

조효은 : 예, 안녕하세요.

김미화 : 네, 반갑습니다. 서태지아카이브가 오늘(2012년 3월 23일) 오픈했어요? 

조효은 : 네.

김미화 : 뭐예요? 서태지 아카이브가?

조효은 : 아카이브는 기록보관소라는 뜻을 가지고 있는데요. 서태지아카이브는 서태지 데뷔 20주년을 기념해서 저희 팬들이 만든 디지털기록보관소예요. 서태지씨랑 저희 팬들의 20년간 기록이 담겨있는 온라인 박물관이라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김미화 : 이거 어떻게 해서 만들게 된거죠?

조효은 : 출발점은 정확한 기록이 있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있었구요. 그리고 각 개인마다 소장하고 있는 자료들이 다르잖아요. 그런 것들을 서로 정확히 알려줄 수도 있고, 잘 기억이 안나면 바로 찾아볼 수도 있구요. 그리고 어린 팬들이 새로 생기면 이것저것 물어보기도 하는데 그럴때 알려주기도 좋을 것 같다고 생각했어요. 기록보관소그러면 서태지 사전, 백과사전 이렇게 얘기해도 되겠네요?

조효은 : 그렇게 표현하시는 분들도 계시더라구요.

김미화 : 어떤 것들이 준비되어 있나요?

조효은 : 크게 4개의 분류로 나눠져 있는데요. 

1번째는 공식적 성격을 띤 'SEOTAIJI'분류가 있어요. 거기는 음반, 발매영상, 공연, 서태지가 팬들에게 보내는 메시지를 모아서 정리를 해놨구요. 

2번째는 'MEDIA'분류인데요. 신문, 잡지, 논문, 책 등 관련된 정보들이 있어요. 

3번째는 'FANDOM'분류인데요. 팬들의 활동기록, 창작물이 있구요. 

그리고 좀 재미있게 '&MORE'분류가 있어요. 거기는 루머나 에피소드, 질의정보같은 것도 조금 있구요.

김미화 : 그럼 사소한 것도 다 기록되네요?

조효은 : 네. 공연 중에 서태지씨가 던진 물품같은 것들을 팬들이 사진 찍어서 올리구요. 팬들 중에서 화재가 된 사건, 방송에서 서태지가 언급된 사건 등을 올릴 수 있어요. 그리고 티스맵이란 메뉴에는 공연장 위치정보, 맛집 이런 관련 장소에 대한 정보도 있구요.

김미화 : 그렇구나. 그러면 SBS에서 코미디할 때 삼순이브루스라는 화장실 청소부에서 청소하시는 분으로 했던, 서태지와 아이들 초창기 나온 것이 있어요. 그것도 거기다 올려주면 참 영광이네요.

조효은 : 저희가 지금 올라온 것 중에 찾아보면 혹시 있을지도 몰라요.

김미화 : 서태지씨가 공연하면서 물건을 많이 던졌어요?

조효은 : 립스틱을 던지신 적이 있는데 그것을 받으신 팬이 사진을 찍어서 올리기도 하구요.

김미화 : 조효은씨가 그럼 기록물 중에 기억에 남는 것은 뭐가 있을까요?

조효은 : 옛날 사진, 촌스러운 기사도 재미있구요. 옛날 서태지와 아이들 기념사업회 때 받은 소식지, 회원카드를 보면 찡한 기분이 있구요. 제 것은 아니지만 다른 팬들의 특별소장품을 볼 수 있거든요. 공연티켓 1번을 사진찍어 올리신 팬들도 있구요. 일반일들이 보면 종이지만, 저희는 그게 특별한 물품이니까요.

김미화 : 그러니까요. 서티지씨 팬들은 스케일이 커요? 지난번 남미의 숲 만들었던 이야기 나눴었는데, 이렇게 기록보관소까지 만들었으니까요. 다들 그렇게 손이 큰가요?

조효은 : 손이 큰 건 잘 모르겠구요. 이렇게 좋은 일 할때는 잘 뭉치고, 단합도 잘되고 그런 것 같아요.

김미화 : 자료 모으고 아카이브 오픈했는데 시간은 얼마나 걸렸어요?

조효은 : 처음에 발의는 2010년 8월달이고, 프로젝트 허가 및 명칭투표는 2010년 11월 팀을 처음 만들었어요. 지금까지 15개월 정도 작업했구요.

김미화 : 다들 직장다니시고 바쁘잖아요?

조효은 : 직장다니시는 분들은 틈틈이 시간날때마다 퇴근 후나 이럴 때 자료 수집, 입력하고 재학생들도 방과 후에도 하구요. 매주 온라인 채팅회의, 한달에 한번은 만나서 회의 하구요.

김미화 : 아카이브가 어떤 의미로 사람들에게 다가갔으면 좋겠어요?

조효은 : 팬들이 자발적으로 했음도 의미있구요. 팬 아닌 일반인, 대중문화에게 정확한 정보를 제공하는 창구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대중문화 아카이브가 별로 없는 것 같아요. 팬들에게는 추억과 역사의 기록이니까 그런 면에서 의미있다고 생각해요.

 

'정보 마당 > 기관탐방'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만대학교 아카이브 방문기  (0) 2013.05.02
시민사회자료관 도요새책방  (1) 2012.05.16
서태지아카이브  (4) 2012.03.30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역사기록관  (3) 2011.07.15
한신대학교 기록정보관  (2) 2011.05.24
아산기념전시실  (0) 2011.05.03



Posted by 정태영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archivarin 2012.03.30 14: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말 놀라움의 연속이었습니다. 서태지가 출연한 프로는 물론이고, '서태지'가 언급된 라디오 프로그램까지도 녹취를 했더군요!!

  2. 이원규 2012.03.30 18:3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호 몹시 흥미롭군여~

  3. 김민지 2012.03.31 20: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태지는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큰 인물인데, 그 기반은 그들의 팬클럽에 있는 것 같네요..좋은 팬덤문화의 사례같습니다♥ 더불어 기록관이란 개념이 대중에게 인식되는 홍보효과가 기대됩니다!!ㅎ

  4. 김민지 2012.03.31 20:14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서태지는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큰 인물인데, 그 기반은 그들의 팬클럽에 있는 것 같네요..좋은 팬덤문화의 사례같습니다♥ 더불어 기록관이란 개념이 대중에게 인식되는 홍보효과가 기대됩니다!!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