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2020/04 8

[아키비스트의 눈] 진정으로 대통령기록을 지키는 길

회원이 만들어가는 칼럼 '아키비스트의 눈' 입니다. '아키비스트의 눈(칼럼 2020-01)은 기록인님께서 보내주신 [진정으로 대통령기록을 지키는 길] 입니다. ‘황교안 권한 대행의 박근혜기록물 이관 및 황교안 권한대행의 지정기록물 지정’과 관련하여 대통령지정기록제도에 대한 고찰과 진정한 대통령기록관리 발전에 대한 의견을 보내주셨습니다. * '아키비스트의 눈'은 기록관리와 관련된 우리의 생각과 이야기를 자유롭게 공유하는 공간입니다. 투고를 원하시는 회원님들께서는 karma@archivists.or.kr로 메일 주시거나 아래 바로가기(구글 DOCS)를 이용하셔서 작성하실 수 있습니다. 실명이 아닌 필명(예명)을 사용하셔도 됩니다. * 본 칼럼은 한국기록전문가협회의 공식의견과 무관함을 사전에 알려드립니다. 아..

[공지]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뉴스레터 발간 및 네이밍 선정 투표 안내

한국기록전문가협회가 전하는 새로운 뉴스레터의 BETA 버전이 협회원분들을 대상으로 이메일 발송되었습니다. 새로운 뉴스레터는 협회가 전하는 이야기, 기록관리계 소식, 기록관리 도서 소식 등 다양하고 알찬 소식으로 매월 1일, 15일에 협회원분들께 발송될 예정입니다. 이번 새로운 뉴스레터의 공식 네이밍은 협회원분들의 투표를 통해 결정됩니다. 기록학계의 다양한 소식을 나누는 뉴스레터의 네이밍 투표에 많은 분들의 참여 부탁드립니다. ▶투표 링크 : https://forms.gle/fh9aGbPqfcwiy18s9 ▶투표 방식 : 온라인 설문 ▶투표 기간 : 4월 22일 ~ 5월 5일 ▶결과 발표 : 5월 8일(개별 발표) ▶경품 : 추첨 3명-스타벅스 기프티콘 (아메리카노 Tall) 다음 뉴스레터는 선정된 네이밍..

NOTICE/공지사항 2020.04.22

[공지]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논평·정책 대응팀 모집 안내

한국기록전문가협회에서는 기록관리 분야 주요 이슈(국가기록관리 혁신, 민간아카이브 진흥 등)에 대응하는 ‘논평·정책 대응팀’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간 기록관리 분야의 각종 이슈를 점검하고 협회 입장을 담은 논평을 작성하는 등의 활동을 해 왔습니다. 앞으로 더 다양한 기록관리 이슈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새로운 ‘논평·정책 대응팀’ 구성원을 모집하고자 합니다. 기록관리 분야의 다양한 이슈에 대한 협회의 목소리를 만들어 낼 회원 여러분의 많은 지원 부탁드립니다. ---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논평·정책 대응팀 모집 안내 --- * 지원자격 :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정회원 * 모집인원 : 0명(지원자가 모집 인원을 초과하였을 시, 운영위원회에서 최종 확정함) * 지원방법 :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이메일(karma@ar..

NOTICE/공지사항 2020.04.20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국회 기록관리 및 정보공개 정책제안 정당별 답변

제21대 국회의원 선거가 어제 종료되었습니다. 한국기록전문가협회와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맞이하여 지난 4월 9일~10일 각 정당에 '국회 기록관리와 정보공개 정책제안 질의서'를 보내고 답변을 요청했습니다. (더불어시민당, 미래한국당을 제외한 31개 정당 발송) [정책제안 전문 바로가기] 한국기록전문가협회와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의 정책제안에 총 5개 정당이 답변을 주었습니다. 답변을 준 5개 정당은 모두 '국회 기록관리 및 정보공개 제도화, 국회의원 기록 생산 및 공개 플랫폼 구축, 회의록 및 속기록 등 의사결정과정의 기록관리·정보공개 의무 강화'에 대해 동의하였습니다. 정책제안에 응답해온 정당은 아래와 같습니다.(가나다순) 기본소득당, 노동당, 미래당, 민중당, 정의당 ..

NOTICE/공지사항 2020.04.16

[논평 2020-02] 국가기록원은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비밀기록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논평 2020-02] 국가기록원은 국민의 알 권리 보장을 위한 비밀기록제도 개선에 적극 나서야 한다 비밀기록제도는 외교, 안보, 국방 등과 같이 국정 운영과 관련한 핵심정보를 일정 기간 동안 국민의 접근을 제한하여 국가 운영에 안정을 도모하는 제도다. 국가 운영에 관한 핵심 정보가 포함되어 있는 경우가 많기에 국민의 접근 제한은 공개될 경우 국가 운영이 극도로 어려운 경우에 한해서 이루어져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국민의 정부 정책에 대한 참여 의지가 높고, 민주주의가 발전한 국가일수록 비밀의 생산을 최대한 억제하려고 노력한다. 또한 생산된 비밀이라고 할지라도 빠른 시일 내 국민에게 공개하려는 경향을 보인다. 그런데 최근 이러한 비밀기록의 특성을 무시하고, 비밀기록을 보안의 관점에서만 ..

NOTICE/논평 2020.04.14

투명한 국회를 위한 기록관리 및 정보공개 정책제안

한국기록전문가협회와 투명사회를위한정보공개센터는 제21대 국회의원 선거를 맞아 공동으로 '투명한 국회를 위한 기록관리 및 정보공개 정책제안'을 제시합니다. 제21대 국회의원 선거 공약 어디에도 국회의원 스스로 감시의 대상이 되도록 하는 '기록관리와 정보공개 공약'은 없었습니다. 특히 헌법기관임을 자임하는 국회의원의 기록은 이번에도 사라지거나 사유화 될 것입니다. 국회와 국회의원에 대한 국민의 신뢰 회복과 투명한 국회, 일하는 국회를 만들기 위해서라도 '국회 기록관리와 정보공개 제도'는 선택이 아닌 필수 입니다. 투명한 국회를 위한 기록관리 및 정보공개 정책제안 각종 신뢰도 조사 부동의 꼴찌는 단연 국회다. 국회에 대한 불신은 일하지 않는 국회에 대한 분노와 비례한다. 국회가 놀고만 있지는 않을 것이다. 다..

NOTICE/공지사항 2020.04.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