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NOTICE/공지사항

토론회 안내와 부탁말씀: 분류기준표 관련 협회 토론회에 부쳐..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11. 6. 28. 07:49

한국기록전문가협회 토론회 안내와 부탁말씀

“분류기준표&기록관리기준표 운영의 문제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안녕하세요. 한국기록전문가협회입니다.
점차 본격 여름날씨로 접어드네요. 더워지는 날씨에 잘들 지내시는지요 ^^

현재 중앙부처, 각 광역지자체, 일부 기초지자체는 업무관리시스템-RMS에 의한 기록관리기준표를 2007년 4월 시행 법률에 따라 운용 중에 있습니다. 그러나 대다수의 기초지자체에서는 시스템 도입의 제약 등으로 인해 아직 기록물분류기준표를 운용 중에 있습니다. 

그 동안 현장에서 기록물분류기준표나 기록관리기준표 각각의 운용이나 기록물분류기준표에서 기록관리기준표로의 전환/적용에 많은 문제들이 이야기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문제 지적이나 그 해결책에 대한 모색이 개인이나 소규모 개인 그룹 차원에서 머물러 근본적인 해결과 정보공유에는 많은 한계가 있었습니다. 

이에 분류기준표, 기록관리기준표의 운용에 문제를 느끼고 있는 사람들이 모두 모여 그 문제점과 대안을 모색하는
만민공동회의 자리로 마련했습니다. 

뭐.....모토는 하나입니다. ^^

“분류기준표와 기록관리기준표!! 너 뭐니? 문제가 뭐니? 어떻게 하면 좋겠니?”

만민공동회라는 말처럼 분류기준표와 기록관리기준표에 하고 싶은 말들을 쏟아내는 자리입니다. 이 쏟아냄을 통해 말은 많았어도 그 실체는 잘 드러나지 않았던 문제들의 모습을 정리, 구체화, 드러내기를 하려고 합니다. 그리고 그 동안의 문제들에 어떻게 대응해 왔는지 좋은 예, 나쁜 예에 대한 정보공유 역시 같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 봅니다. 마지막으로 이 문제드러내기와 정보공유를 바탕으로 앞으로의 해결방안 모색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지, 지혜를 함께 모아보려고 합니다. 

이렇게 회원 여러분들께 토론회에 대한 안내 말씀을 드리면서 더불어 부탁말씀을 드리고자 합니다.

일선 현장에서의 사례들을 협회로 보내주시기를 요청 드립니다. 모아진 사례들은 토론회 자리나 토론회 이후 사례집으로 공유할 계획입니다. 이후 해결방안 모색에 기초자료가 되고, 각 기관에서의 좋은 참고자료가 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현장의 사례들이 다양하고 풍부하게 모여야 합니다. 각 기관 전문요원 회원님들의 적극적인 자기관 사례 취합을 부탁드립니다. 1차로 6월 27일까지이며 각 지역지부 대표나 간사 또는 협회 사무처로 사례를 보내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2차 취합은 토론회 당일 현장에서 진행하겠습니다. 

사례를 보내주실 연락처는 아래와 같습니다.
사례를 보내주실 곳 :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사무처 : leeyj@archivists.or.kr
한국기록전문가협회 각 지역지부 대표, 간사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조직국 : ws_morning@naver.com / 010-8730-1242 또는
99archivist@hscity.net / 010-9936-1104

“분류기준표&기록관리기준표 운영의 문제점. 무슨 일이 벌어지고 있는가?”

일시 : 2011년 7월 1일 오후 1시~6시
장소 : 서울 프란치스코 교육회관 307호

이번 토론회에 많은 분들의 참석과 적극적인 토론 참여, 자기 발언을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