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NOTICE/공지사항

"대통령기록이 위험하다" 기자회견 관련 "이슈털어주는 남자" 팟캐스트 방송 링크!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0. 30. 17:11
10월 30일 오전 우리 협회와 한국기록학회, (사)한국국가기록연구원에서 공동으로 "대통령기록이 위험하다"는 제목으로 토론회, 및 기자회견을 실시하였습니다.



오후에는 이날 토론회에 참가한 이영남 선생님 (현 풀무학교 교사, 전 국가기록원 학예연구관)과 조영삼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사무처장 (현 한신대 교수, 전 대통령비서실 기록연구사) 두 분이 '김종배의 이슈털어주는 남자'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하여 토론회/기자회견 내용을 다시금 정리하고 설명하는 기회를 가졌습니다.


정문헌 의원이 제기한 비밀녹취대화록 발언이 대화록의 실체공방을 넘어 대통령기록 폐기 논란으로까지 비화되고 있다. 새누리당과 보수언론들은 노무현 전 대통령이 남북정상회담기록을 폐기하라고 지시했고, 차기 정부 인계를 준비하는 과정에서 민감한 문건의 내용과 목록을 없애버리라고 했다는 의혹 제기로 연일 이 문제를 쟁점화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전직 국가기록원 공무원들과 국가기록관리학계가 오늘 기자회견을 갖고 정상회담 기록 폐기는 불가능하다‘며 논란에 쐐기를 박고 나섰다. 이털남 오늘은 대통령기록 폐기 논란의 진실은 무엇인지, 기록물 폐기나 삭제가 구조적으로 가능한 일인지, 이 같은 논란 속에서 우리가 주목해야할 것은 무엇인지, 참여정부시절 대통령비서실 기록연구사를 지낸 조영삼 한신대 교수, 전 국가기록원 학예연구관을 지난 이영남 박사를 만나 탈탈 털어본다. 



10월 30일 17:00 현재 팟캐스트 다운로드가 가능하며

다음의 링크를 통해 컴퓨터 등으로 청취가 가능합니다.

김종배의 이털남 210회 - '대통령기록, 폐기 가능한가' 

많이 들어주시고 지속적인 관심을 부탁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