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NOTICE/논평

[논평] 서울기록원 건립을 환영하며 지방기록관리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16. 5. 23. 14:44


서울기록원 건립을 환영하며 지방기록관리의 활성화를 기대한다.

 

지난 520() 서울혁신파크 내 서울기록원 부지에서 서울기록원 기공식이 열렸다. 국내 최초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의 건립이 그 첫 삽을 뜨게 된 것이다. 지금까지 지방기록물관리기관 건립에 대한 논의는 많이 있었지만 실제적인 움직임이 있는 것은 서울기록원이 유일할 것이다.

 

새롭게 건립되는 서울기록원은 지하 2, 지상 5층 연면적 15,004규모로 전문 보존공간, 시민참여 공간, 기록물 작업공간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아카이브의 기본 기능을 갖추는 것 뿐만 아니라 서울의 역사적·사회적 가치가 있는 민간의 중요기록도 수집·보존한다는 점은 서울시가 공공기록과 민간기록에 대한 부분까지 함께 고려하여 기록문화의 새로운 출발점을 제시한 것이라 하겠다.

 

서울기록관의 계획 중 특히 눈 여겨 볼 부분은 시민참여공간의 확대이다. 이는 기록을 더 이상 공공기관이 소유하는 것에서 벗어나 협치를 위한 매개체로 활용될 수 있는 길을 연 것으로 볼 수 있다. 시민들이 기록을 자유롭게 찾아볼 수 있는 열람실과 자료실은 기록 이용의 활성화를 이끌어 낼 것이며, 기록관리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알리는 계기가 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책임행정의 구현과 시민과의 소통을 위한 필수요건인 기록관리와 정보소통의 정상화가 실현될 것이다.

 

또한 수집된 기록들을 조직화하고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로 제작, 활용해 연구자 및 시민들에게 선보이고 디지털 아카이브를 통한 시공간 제약 없는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계획은 기록이 단순히 보존되어야 할 대상에서 한걸음 더 나아가 적극적인 활용 대상으로 변화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해본다. 앞으로 다른 지방기록물관리기관들도 적극적으로 수행해야 할 아카이브의 방향성을 제시해주고 있어서 더욱 환영하는 바이다.

 

서울기록원이 현재 계획으로 드러난 부분이 좀 더 현실화되도록 준공까지 좀 더 세밀하게 준비해야 할 부분들도 보인다. 준공까지 남은 시간동안 서울기록원 담당자들 뿐만 아니라 기록전문가들 역시 처음으로 만들어질 지방기록물관리기관 건립이 무사히 되도록 좋은 제안과 적극적인 참여로 꾸준하게 서울기록원의 행보에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다.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다. 법적인 의무 때문이 아니라 우리 사회의 민주주의 발전을 위해, 기록자치와 시민과의 소통을 위해 모든 광역자치단체에서는 반드시 설립해야 할 것이다. 다시 한 번 최초의 지방기록물관리기관인 서울기록원의 첫 발걸음을 환영하며, 이를 계기로 기록관리의 활성화 또한 기대해 본다



2016. 5.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