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NOTICE/기록관리계 소식

제8회 전국기록인대회 안내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16. 7. 19. 18:05
2016 전국기록인대회 안내


기록인 여러분, 안녕하세요?

드디어 제 8회 전국기록인대회 조직위원회가 구성되고 대회일정이 정해졌습니다. 10월 14일(금)~15일(토)에 한국외국어대학교에서 열 예정입니다.

이번 대회는 한국기록학회와 한국기록전문가협회, 한국기록관리학회, 그리고 기록과 정보·문화학회가 공동으로 주관하여 개최됩니다. 이 밖에 5개 단체(한국기록협회, 서울특별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사료관, (사)한국국가기록연구원, 투명사회를 위한 정보공개센터)가 공동주최단체가 되어 조직위원회에 참여했습니다. 둘째 날 세션에 참가하는 모든 단체가 조직위원회에 참여하였던 것과는 다른 방식입니다.

예년과 달라진 또다른 점은 기획소위원회와 실행소위원회를 구성하여 대회의 전반적인 기획과 실행을 더 열린 방식으로 진행하기로 했습니다. 우선 기획소위원회는 설문원 선생님이 위원장을 이 맡고, 원종관, 문찬일, 황진현 선생님 등이 합류했습니다. 실행소위원회는 한국기록학회 조민지 총무이사님과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박종연 사무처님이 공동위원장이 되어 꾸릴 예정입니다.

두 소위원회 중 어디라도 참여하기를 원하시는 분은 조직위원회 이메일로 신청해주시기를 부탁합니다. 올해는 자원봉사단도 구성하여 더 많은 분이 대회 준비에 참여할 수 있는 통로를 열고자 합니다.

대회 프로그램은 아래의 네 가지 방식으로 기획하고자 합니다. 둘째 날 발표를 세션 참가단체의 재량으로 구성하던 것과 달리, 이번에는 기획소위원회가 발표제안을 접수 받아 유사한 내용의 발표를 묶어 세션을 기획하는 방식으로 변경하고자 합니다.

1. 기획주제 발표공모: 소위에서의 논의와 주제제안을 받은 내용을 중심으로 주제를 정합니다. 기획주제로도 발표 제안을 받고, 필요한 경우 기획소위가 발표자를 초빙할 예정입니다.

2. 자유주제 발표공모: 세션제안서와 개별발표 제안서를 접수받아 심사합니다. 자유주제 제안서 중 심사를 통과한 것을 서로 관련이 있는 내용끼리 묶어 세션을 기획합니다.

3. 다양한 형식의 기타 프로그램 기획: 연관 학회(구술사학회, 아트아카이브학회나 전자의무기록학회 등)와의 콜라보 세션, 실무자 컨테스트(기록관리 교육 등), 학생발표 컨테스트, 기록관련 인사를 초빙하여 '경청' 등 다양한 형식을 도입하고자 합니다.

4. 포스터세션: 포스터 세션은 기록관리 아이디어나 사례를 시각적으로 표현하여 발표자와 청중 사이의 면대면 소통을 활성화하기 위한 목적을 갖습니다. 올해에는 기록관을 소개하는 포스터는 지양하고 아이디어의 소통이라는 취지를 살렸으면 합니다. 또 미리 약속한 시간에 심사위원단 앞에서 5~10분 간 발표하는 것을 의무화하여 소통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청중 별점과 심사위원 심사를 통해 우수 포스터를 포상할 예정입니다.

앞으로의 일정은 아래와 같이 계획하고 있습니다.

- 제안서접수 안내: 7/19(화)
- 기획주제 공모마감: 7/25(월) : 주제명과 100자 내외 기획취지
- 기획주제 발표: 7/27(수)
- 제안서 마감: 8/15(월)
- 기획주제: 제안서식 추후 재공지
- 자유주제: 제안서식 추후 재공지

* 자유주제는 개별발표와 세션발표로 구분하여 신청서를 제출하시기 바랍니다.
* 기획소위의 심사결과에 따라 세션발표 제안 중 일부만 개별발표로 구성될 수도 있습니다.

- 기타 프로그램: 프로그램 명칭과 100자 이내 기획취지
- 포스터: 제안서식 추후 재공지

- 제안서 심사결과 발표: 8/22(월)에서 8/31(수) 중
- 대회일정표 발표: 9/12(월)
- 토론자섭외: 9/19(금)
- 발표원고 및 포스터 제작용 파일 마감: 10/3(월)

* 등록일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사전 등록: 9월 19일(월)~9월 30일(금)
- 현장 등록: 10월 14일(금)~15일(토)
- 개인참가비: 사전등록 20,000원, 현장등록 40,000원
- 단체참가비: 세션발표로 채택된 경우 30만원
                      (비공식모임 등 예산 여유가 없는 단체는 면제 가능)
- 참가비 납부: 국민은행 459001-04-313460(예금주 전국기록인대회조직위원회)
- 문의처: 한국기록학회 총무이사 조민지 010-3863-3166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사무처장 박종연 010-3097-7576
이메일 : AC4archivists@gmail.com


제8회 전국기록인대회도 즐겁고 충만한 기록인 대잔치로 만들 수 있도록 기록인 여러분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바랍니다.



2016. 7. 19.
2016년 제8회 전국기록인대회 조직위원회 공동위원장

이소연, 이원규, 송정숙, 노명환 배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