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회찬의 삶과 정신이 기록을 통해 우리 곁으로 온다! 노회찬아카이브 온라인 개관

 

노회찬 의원의 정신을 계승하는 노회찬재단의 창립 2주년을 맞아

그동안 정성껏 준비해온 노회찬아카이브가 2021 1 25일 온라인 개관합니다.

 

우리가 가는 길이 바로 역사이고 이를 기록하는 것이 나의 임무라 생각했다

노회찬 의원은 2004년 총선 당시 작성한 선대본일기를 모아 발간한 책 <힘내라 진달래> 서문에서 이같이 말씀하셨습니다진정 기록의 중요성을 아시는 분이셨고 또 그만큼 많은 기록을 남기셨습니다.

 

노회찬아카이브는 노회찬 의원이 전 생애에 걸쳐 남기신 소중한 기록을 정리, 보존, 서비스하는 디지털아카이브입니다

유년시절부터 서거 이후까지, 방대한 기록을 순차적으로 정리해 온라인을 통해 서비스하는 곳으로, 이용자들이 쉽게 기록을 찾고 이해할 수 있도록 형태분류, 출처분류, 시기분류, 주제분류 등 다양한 분류체계를 제공하며 기본검색과 상세검색을 제공해 기록을 찾을 수 있도록 했습니다소장하고 있는 기록물을 활용하여 개발한 이야기콘텐츠와 전시콘텐츠도 제공되는 등 다양한 콘텐츠가 등록되어 있습니다.

 

특히 이번 개관에서는 1990년 국가보안법 위반으로 재판 받을 당시의 공소장과 최후진술서, 판결문 등도 공개됩니다이밖에 백일사진, 생활기록부 등의 기록과 마들연구소 활동기록, 의정활동기록물 중 삼성X파일 관련 기록물의 목록 등 5600여개의 기록물을 열람할 수 있습니다.

 

노회찬아카이브에 오셔서 기록을 통해 다시 한번 노회찬의 삶과 정신을 만나보세요.

 

노회찬아카이브 주소 https://archives.hcroh.org/

 

https://archives.hcroh.org/

 

archives.hcroh.org

 

홍보영상 : https://youtu.be/tV1sRSJDj14

 




Posted by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