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NOTICE/공지사항

[안내]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아카이브 BETA 오픈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22. 5. 10. 17:01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는 기록관리 분야의 교육과 연구, 교류 협력과 소통, 기록전문가의 권익보호, 직업윤리의 신장을 통하여 기록관리의 전문성을 확립하고 기록의 가치를 수호함으로써 기록문화의 발전, 민주주의와 공공의 이익에 기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며 활동하고 있습니다.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는 지난 11년 동안의 협회 활동정보 및 기록을 정리하고 보존하기 위해 아카이브를 구축하였습니다. 협회는 지난 2021년 민간영역에서도 누구나 디지털 아카이브를 구축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 디지털 아카이브 플랫폼 전문기업 아카이브센터(주)와 MOU를 체결, 아카이브센터 시스템을 제공받아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아카이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1년 5월부터 7월까지 한국기록전문가협회 공식 홈페이지 웹 아카이빙을 진행하였으며, 8월부터 10월까지는 사진기록물과 영상기록물 아카이빙을 진행하였습니다. 이후 등록된 기록물을 대상으로 1차 점검을 진행하였으며 2022년 3월부터 협회가 보유하고 있는 비전자기록물 전수조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비전자기록물은 전수조사 이후 순차적으로 아카이브에 등록되어 서비스될 예정입니다.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아카이브에는 현재 문서기록 1,605건, 사진기록 2,162건, 영상기록 30건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사진기록과 영상기록의 경우 순차적으로 공개하여 서비스할 예정입니다. 

계속해서 협회의 활동정보 및 기록을 보존하며 다양한 기록콘텐츠를 제공하는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아카이브"를 만들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협회원분들의 많은 관심과 이용 부탁드립니다.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아카이브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