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입니다.

협회에서 아래와 같이 기록관리(기록물분류)기준표 정비 사례 워크숍」을 개최합니다.
많은 현장 기록연구사님들과 기타 관심있는 연구자분들의 참여를 바랍니다. 

     ※ 오늘(2012. 11. 7) 각 기관으로 공문이 fax로 발송되었습니다. 혹 미처 받지 못하셨거나 확인되지 않아 공문이 필요하신 분들은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사무처로 연락주시거나 아래에 댓글로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기록관리(기록물분류)기준표 정비 사례 워크숍」안내---

1. 일시 및 장소
 
❍ 일     시 : ‘12. 11. 23(금) 14:00 ~ 18:00(4시간) 예정
❍ 장     소 : 대전 정부종합청사 회의실.(3동 204호)
❍ 참석대상 :  - 중앙행정기관, 시·도교육청, 광역 및 기초 지자체, 기타 공공기관 등 기록연구사
❍ 주요내용 :  - 기록관리기준표 및 분류기준표 공공기관 정비 사례 발표
                     
- 워크숍 참석자 참여 종합 토론

2. 발표내용 및 대상  ※ 발표내용 및 대상은 사정에 따라 변경될 수 있음
 국가기록원의 기록관리기준표 정비 일반과 이슈사항
 광역시․도 교육청 기록관리기준표 정비사례
 중앙부처 기록관리기준표 정비사례
 기초지자체의 BRM과 기록관리기준표 사례
 기타공공기관의 분류기준표 정비 사례
❍ 종합토론 내용
   - 기록관리(기록물분류)기준표 정비 관련 워크숍 참석자 참여질의응답 및 토론, 의견청취 실시
   - 기타 기록관리실무 관련 논의

3. 참가 안내
❍ 워크숍 참석자 명단 알림 : 2012. 11. 21(수)까지
❍ 참가비 : - 참가비 : 금 2만 원(₩20,000) ※ 본 협회원은 금 1만 원(₩10,000)
                - 참가비 입금계좌 : 우리은행 1006-801-359050 예금주 한국기록전문가협회
                ※ 행사 당일 현장 신청 가능
❍ 기관별 의견 사전 제출
    - 각종 건의, 질의, 애로사항 등 기관 별 의견이 있을 경우, 참석자 명단과 함께 제출 요망
❍ 참가명단 및 기관별 의견 제출처
    - 제출처 :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사무처
    - 제출방법 : 전자문서․E-mail․Fax 활용
     ※ 워크숍 문의 및 연락처
         :전화번호 02-747-7268 / E-mail karma@archivists.or.kr / Fax.0303-0799-1105 


 
작년 7월 1일 협회에서 주관한 기록(분류)관리기준표 문제점 드러내기」 워크숍 이후에 중앙부처, 교육청, 기초지자체, 대학 등에서 분류기준표, 기록관리기준표에 대한 정비를 개별 또는 공동의 노력으로 진행해 왔습니다. 국가기록원에서도 올해 중앙부처와 국공립대학, 기타공공기관을 대상으로 한 비슷한 작업을 진행중에 있기도 합니다.

이번 정비 사례 발표회는 지금까지 진행되었던 과정을 기타 현장의 기록연구사들과 정보를 공유하고자 하는 차원에서 준비되었습니다. 또한 현장의 기록연구사들에게 연구사로서 개인 또는 공동의 연구노력을 발표할 수 있는 장을 마련한다는 취지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번에 발표될 사례들은 아직 최종 결과물로 정리되지는 않은, 진행 중에 있는 단계들이기는 합니다.
하지만 다른 기록관리업무와 마찬가지로 분류기준표, 기록관리기준표의 정비도 특정 기관의 결과를 그대로 내 기관의 기록관리에 적용하기는 무리입니다. 이럴 때에는 선행사례의 결과보다는 거기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살펴보고 과정상의 시행착오나 노하우, 아쉬웠던 점 등이 다른 기관에는 보다 실질적인 참고와 도움이 될 수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에서 기획되었습니다.

이번 사례 발표회에서는 
국가기록원의 기록관리기준표 정비 일반과 이슈사항,  광역시․도 교육청 기록관리기준표 정비사례, 중앙부처 기록관리기준표 정비사례, 기초지자체의 BRM과 기록관리기준표 사례가 각각 발표될 예정입니다. 발표자별 토론 없이 모든 발표 후 발표회에 참석하신 여러분 모두와 함께 발표내용과 각자의 경험을 가지고 종합토론을 하고자 합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이번 발표회는 결과의 우수성, 모범을 전파하고 따라하고자 하는 자리가 아닌, 과정의 설계와 진행, 시행착오와 노하우 등의 과정경험을 공유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 자리입니다.  현장의 많은 기록연구사님들의 발표회 참석과 열띤 발언 참여를 기대하고 부탁드립니다.

이번에 발표되는 사례에는 대학이 빠져 있습니다. 애초 계획에 포함하여 몇몇 대학의 사례들을 모니터하고 발표자 섭외에 나섰지만  대학의 경우 범위가 너무 넓었고 사정이 여의치가 않았습니다.

기타공공기관의 경우 처음 워크숍 공지에서는 빠져 있다가 우여곡절 끝에 이번 사례 발표회에 함께 하게 되었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결과는 현장의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어도 그 접근과정과 고려해야 할 사항은 공통점이 적지 않을 것입니다. 이번 발표회가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되는 대학과 기타공공기관 기록연구사님들의 많은 참석도 기대하고 부탁드립니다.

기타공공기관의 경우는 11월 말에 국가기록원이 기타공공기관의 기록관리 전반에 대해 전체 기타공공기관을 대상으로 비슷한 발표/토론회를 진행한다고 합니다. 그 자리에서도 밀도있고 집중적인 논의들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합니다.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드림
 
  



Posted by 비회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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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arch_아침왕산 2012.11.09 17:47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처음 공지에서 빠졌던 기타공공기관의 사례발표를 이번 워크숍에서 같이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에 맞추어 공지사항과 첨부한 계획안을 수정했습니다

    양해와 도움을 주신 많은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기타공공기관 연구사님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그 다음 주에 예정되어 있는 국가기록원의 기타공공기관 기록관리 전반에 대한 워크숍에도 많은 관심 기울여 주시기 바랍니다.

    우린 모두 기록인이니까요 ^^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조직사업국.

  2. arch_아침왕산 2012.11.20 16:46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정확한 장소가 3동 204호 입니다. 공지가 B동으로 잘못 안내되었습니다. 잘못했습니다. 죄송합니다. 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