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NOTICE/공지사항

[기록관리(분류)기준표 정비사례 워크숍] 자료집

알 수 없는 사용자 2012. 11. 27. 13:25
안녕하세요.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입니다.

지난 11월 23일 대전정부종합청사에서 [기록관리(분류)기준표 정비사례 워크숍]이 있었습니다.
이 자리에 중앙부처, 기초지자체, 교육(지원)청, 기타공공기관, 국가기록원 등 90여 분 이상의 현장 기록연구사님들과 학생, 연구자분들이 참석해 주셨습니다. 
참여해 주신 발표자분들과 참석자분들께 진심으로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당일 현장에서 협회 보존본도 남기지 않고 모든 자료집을 배포했지만 예상보다 많은 분들이 자리에 함께해 주셔서 미처 받지 못하신 분들이 계셨습니다. 또한 여러가지 사정으로 그 자리에는 참석하지 못함을 아쉬워하며 자료집에 대해 문의하시는 분들도 많았습니다.

워크숍 자리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발표자분들과 그 날 참석자분들의 양해와 동의를 얻어 워크숍 자료집을 공유합니다. 전자파일로 공개하는 것이라 인쇄본 자료집과는 일부 다른 수정본입니다. 이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 일부 사례예시만 수정되었으며 나머지는 원 자료집과 동일합니다. 

협회에서 준비했던 이번 워크숍이 참석자분들께 어떻게든,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던 자리였기를 바랍니다.
앞으로도 현장의 기록연구사님들과 기록인들이 서로의 정보를 공유하고 기록관리 발전에 서로 자극이 될 수 있는 자리와 기회를 열심히 만들어 나가도록 하겠습니다. 

앞으로도 협회 활동에 많은 관심과 참여, 쓴소리 고운소리 부탁드립니다.

다시 한번 워크숍 준비에 도움을 주셨던 국가기록원을 비롯한 많은 분들과 발표자분들을 비롯한 모든 참석자 여러분, 그리고 워크숍을 관심을 보여주신 모든 분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드림.


-- 자료집 목차 --
 
1. 발표자료
  1) 중앙행정기관 기록관리기준표 정비 사례
  2) 지방자치단체 BRM&기록관리기준표 구축 및 운영사례
  3) 광역시도 교육청 기록관리기준표 도입 및 운영 사례
  4) 기타공공기관 기록물분류기준표 정비 사례

2. 참고자료
  1) 충북지역 분류기준표 정례 모임 경과
  2) 국.공립대학 기록물 보존기간 준칙 작성 관련 자료(국가기록원. 2012)
  3) 분류기준표, 기록관리기준표 토론회 사례모음집(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