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Korea Association of Records Managers and Archivists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협회 소개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창립 취지문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2022. 2. 13. 21:46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창립 취지문

 

 

오늘 우리는 기록전문가의 이름으로 기록문화 발전을 위한 새로운 힘을 모으고자 합니다. 우리는 지난 20년간 이루어진 다양한 영역의 기록관리 발전을 기억합니다. 척박한 환경에서 기록관리발전을 위해 노력한 다양한 영역의 기록전문가들을 잊지 않습니다.

 

지금의 모습은 많은 기록전문가들의 노력과 헌신이 쌓인 결과입니다. ‘한국기록전문가협회’를 조직하고 활동하면서 얻었던 수많은 자산과 경험 또한 축적되었습니다. 이제 한국기록전문가협회는 기록전문가들의 노력과 헌신, 축적된 자산과 경험을 밑거름으로 새롭게 출범하려고 합니다.

 

이에 우리는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의 이름으로 기록문화 발전을 위해 노력할 것입니다. 우리는 기록전문가로서 기록관리를 통해 공공 영역의 설명책임성을 확립하고, 사회의 투명성을 높여 민주주의에 이바지하여야 할 책무가 있습니다. 기록전문가로서 민간 영역의 기록문화를 발전시킬 책무도 있습니다.

 

우리는 기록관리 분야에 종사하는 전문가의 전문성을 체계적으로 심화시킬 것입니다. 공공 영역과 민간 영역이 함께 발전할 수 있는 기록관리 정책을 개발하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기록관리가 전문가들만의 것이 아니라 우리의 삶에 스며들 수 있도록 저변을 확대하고 기록문화 진흥에 힘쓸 것입니다. 서고의 고립된 전문가가 아니라 이 사회와 소통할 수 있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소통 구조를 확대하겠습니다. 기록전문가 윤리 강령의 실천을 통해 이 사회에서 인정받는 전문가가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입니다. 무엇보다 기록전문가의 독립성과 전문성을 지키고 연대를 통하여 우리의 정체성을 확립해 나갈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우리의 다짐을 분명하게 선언합니다. 우리 협회는 공공과 민간영역, 기관과 단체를 구분하지 않고 기록문화 발전에 힘을 다할 것입니다. 그래서 미래 세대에 우리의 소중한 기록유산을 물려줄 수 있도록 뜻을 모으고, 발언하고, 행동할 것을 엄숙히 선언합니다.

 

 

 2021년 9월 4일

 

사단법인 한국기록전문가협회 발기인 일동